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 김수영 시 연구

저작시기 2001.09 |등록일 2004.08.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김수영의 작품세계를 시 몇편을 통해 살펴본 레포트이다.

목차

1. 김수영의 시 세계
2. 작품연구

본문내용

이 시에서의 눈은 여러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각 의미에 해당하는 상징적, 비유적 의미를 연결 지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자유롭고 순수한 생명력과 비판력, 비인도적이고 비순수햔 생명의 구속력이다. 이것을 연결해보면, '우리에게 주어진 자유롭고 순수한 생명력과 비판력은 존재한다.' 또는 '우리에게 주어진 비인도적이고 비순수한 생명의 구속력이 현실에 존재한다'라는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2연에서의 기침은 목구멍에 걸린 것을 뱉어내기 위해 하는 것이므로 나의 고통스러운 상태를 알리자는 것으로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시인은 그 의미적 특성으로 볼 때 세상을 관찰하여 고통과 양심과 동경을 이야기하며, 자유와 민족혼을 추구하는 선구자적인 사람'을 나타낸다. 더군다나 그 시인은 젊기 때문에 패기가 넘치고 활동적이라는 것을 덧붙여 생각해보면 '높은 이상과 용기를 가지고 세상을 관찰하여 고통과 양심과 동경을 이야기할 것을 제안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눈더러 보라고'에서 눈을 빼앗긴 가치가 여전히 구현되고 있는 상황의 상징으로 본다면 기침은 빼앗긴 가치의 회복, 옹호의 태도인 것이고 '마음놓고'를 볼 때, 이 가치는 억압적 상황에 의해 제약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부정적 현실 상황에서 화자는 고통스런 몸짓으로 가치의 회복을 촉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 민음사
노대규 '시으 언어학적 분석' / 국학자료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