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창호] 도산 안창호의 생애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제 1부 투쟁­생애
제 1장 소년시대 -쾌재정(快哉亭)의 웅변
제 2장 미주 유학시대 -교포의 조직과 훈련
제3장 신민회 시대 - 한말 풍운과 민족운동
제4장 망명 - 실국(失國) 전후의 극적 사안
제5장 미주 활동시대
제6장 상해시대 - 임시정부에서 대독립당까지
제7장 피수(被囚)의 순국시대 - 민족정신의 수호자

제2부 국민훈련
제1장 자아혁신
제 2장 송태 산장
제 3장 흥사단
제 4장 동지애
제 5장 이상촌 계획
제 6장 상애(相愛)의 세계

『결론』

본문내용

『서론』
그의 이야기를 읽어보기 전에, 그는 어떠한 사상을 가진 사람인지, 어떠한 업적을 이룬사람인지 커다란 기대감에서 시작하게 되었음이 기쁘게 느껴진다.
먼저 그의 생애와 간략된 업적이 1부이며, 그의 업적과 사상, 그리고 그가 이루려고 하였던 이상향에 대한 이야기가 2부이다.
도산 안창호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우리 나라 독립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 준 그분에게 감사드리며, 개인적인 그의 인생과 국가적인 위인면에서 그를 자세히 살펴 보고싶음이 바램이다.

제 1부 투쟁­생애
제 1장 소년시대 -쾌재정(快哉亭)의 웅변
금수강산이라 이름난 대동강 연안이 안창호의 고향이오, 출생지며, 만년에 잠시 동안 칩거했던 곳이다. 안씨의 세거지(世居地)는 평양 동촌(東村)이니 대동강 동안(東岸) 낙랑 고분 남연이요, 안창호의 출생하기는 대동강 하류에 있는 여러 섬 중의 하나인 도롱섬이다. 이는 그의 부친이 농토를 구하여 동촌에서 도롱섬으로 이사한 까닭이다. 그 후에 그 백씨는 다시 강서군 동질면 고일리로 이사했기 때문에 그의 적(籍)이 강서로 된 것이다.

그의 이름은 창호(昌浩), 호는 도산(島山), 서력 1878년 무인년 11월 12일에 위에 말한 도롱섬 한 농가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서 고향에 있는 사숙(私塾)에서 공부했는데, 그 천성의 명민함이 이미 드러나서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참고 자료

도산 안창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