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문화]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 내용요약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解釋이란 책의 내용을 요약해서 올립니다. 서평 쓰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ㅋ

목차

1. 서론

2. 본론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
중국 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 분석
사이버네틱스를 통해 본 한의학의 현대적 이해
부록 : 시스템 이론과 사이버네틱스의 이해

3. 결론

본문내용

결론 부분

서양과학에서 크게 대두되고 있는 흑상이론은 흑상을 열지 않는 조건에서 하나의 과학적 연루방법을 세우는 것으로 어떤 사물도 다른 사물과 더불어 상호연관되거나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흑상이론의 우수한 점은 흑상안의 상황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내부의 환경에 대해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알아낸다는 점이다. 이는 한의학의 장상학설에서 인체의 생리·병리작용 자체에 아무런 방해도 하지 않으며 따라서 본래의 상태를 조금도 파괴하지 않는다는 점과 동일하다.
또한 한의학이 세운 인체모형에서 장부들이 여러 피드백회로를 통해 상대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전은 사이버네틱스의 내안정기와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내안정기의 중요한 성질은 시스템의 외부입력을 이용하여 그 일탈한 병적 상태를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인데 이는 사진을 통해서 병리적 상태를 분석하고 인체의 부조화된 상태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한의학의 치료방식과 유사하다.
이상 한의학을 서양과학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동서의학을 결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동서의학을 결합시키는 문제는 실천과 이론 속에서 두 인체모형을 통일하는 문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나 한의학을 서양과학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가능성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전통과학은 초기에는 서양과학보다 훨씬 앞서고 발달하였다. 그러나 2500여년의 역사를 거치는 동안 전근대적이고 봉건적인 사회구조와 유교의 철학속에서 정체되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실험과 검증을 중시하는 풍토속에서 서양과학은 르네상스이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고 그에 발맞추어 봉건사회가 무너지고 민주주의 사회가 형성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따라서 오늘날 서양과학과 중국 과학은 전혀 다른 인식법과 체계를 가진 결과를 낳았으나 현대에 이르러 서양과학도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자신의 방법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고 시스템이론이나 사이버네틱스와 같은 새로운 인식법이나 연구방법이 나오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의 의학이나 과학도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여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려는 움직임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의 중국 과학이나 문화 및 한의학의 시스템론적 분석은 동서과학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과학과 철학을 모색하려는 중요한 움직임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정체되어 있는 물은 썩기 마련이기에 각자의 독특한 방식만을 주장하는 일에서 벗어나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려는 노력은 중요한 것이다.
이글은 이런 관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