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은희경의 새의 선물 분석과 감상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랍니다. 교수님께서 열심히 쓴 걸 느낄 수 있다고 칭찬을 듬북 해주셨답니다.

목차

제목: 삶의 위악을 견뎌내는 공식

1.여는글

2.소설분석
1)소설의 특질
2)소설의 유형
3)소설의 서술방법
4)배경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5)플롯
6)인물 설정의 방법
7)인물
-진희
-할머니와 진희의 이모
-장군이 엄마와 장군이
-광진테라 아줌마와 인간 박광진
8)주제

3.감상

본문내용

1.여는 글
에필로그를 남겨둔 채 책을 던져 놓아버렸다. 내 뇌가 서너 장의 잡지를 구겨놓아 아귀가 맞지 않는 문구들이 늘어져 있는 것처럼 복잡하게 느껴졌다. 사실‘새의 선물’을 이번에 처음 읽은 것은 아니다. 중학교 교복을 벗을 무렵 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 소설을 읽게 되었다. 그때 받은 충격과 감동은 이제껏 어느 다른 책에서도 맛보지 못했다. 물론 그때나 지금이나 독서량이 무척 적기 때문일 것이지만 말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그때는 자신을 ‘보여 지는 나’와 ‘바라보는 나’로 분리시킬 수 있는 열두 살 진희는 내게 충격일 수밖에 없었다. ‘데이비드 카퍼필드’가 만리장성을 뚫고 지나는 장면보다 더 놀라운 일이었다. 하지만 지금 이 놀라운 일은 같은 마술을 몇 번이고 봐서 그 속임수를 알아버린 것처럼 시시한 일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부끄러움과 이해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다.

2.소설분석
1)소설의 특질
‘새의 선물’을 읽다보면 여러 가지 단편 드라마가 뒤섞여 있는 듯하다. 그리고 그 단편 드라마는 우리가 여지껏 보아왔던 내 할머니, 어머니 혹은 이웃들의 이야기처럼 익숙하다. 그것은 진희라는 허구적인 인물을 주축으로 세워진 가공의 세계가 너무도 그럴 듯하게 사실 적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희라는 등장인물의 일관성 있는 시선은 이 소설의 사실성을 지탱해주는 한 축이 된다. 그리고 진희라는 인물의 시선을 통해 보여 지는 주변 인물들의 일상다운 일상이 다른 한축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주인공인 진희라는 인물 자체는 사실성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다. 열두 살 난 여자아이에게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내면세계를 가졌으니 말이다. 그러나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전형적’이거나 ‘일반적’이지 않다고 해서 그것을 비사실적이라고 지적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인간이란 것은 하나의 통계적인 허구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