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과] 초기기독교선교사상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언더우드(Horace G. Underwood) 와 아펜젤러(Heney D. Appenzeller)가 1885년 4월 5일 제물포(인천)에 한국선교의 역사적인 첫 발을 디딤으로써 시작된 한국 교회는 세계 선교역사에 한 획을 그을 만큼 급속한 성정과 부흥을 이루어 왔다. 이제 한국교회는 복음을 받는 교회에서 주는 교회로 바꾸어질 때가 되었다. 이 거역할 수 없는 세계 선교의 시대적인 사명을 가진 한국교회는 최근에 그 어느 때보다도 선교(宣敎)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및 해외선교에 많은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이며 교회의 존재근거도 선교에 있기 때문에 교회는 성격상 선교공동체(宣敎共同體)가 될 수밖에 없다.따라서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교회가 선교사역을 행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교회가 그러한 사명을 잘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잘못을 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서정운은 그의 저서`교회와 선교`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

목차

Ⅰ.서론
1.문제의 인식 및 연구목적
2.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Ⅱ.교회와 선교의 개관
1.교회의 본질
2.선교의 본질

Ⅲ.행15:35-41에 나타난 바나바의 바울에 대한 다툼의 고찰
1.바나바의 고찰
2.바나바와 안디옥교회

Ⅳ.결론

본문내용

언더우드(Horace G. Underwood) 와 아펜젤러(Heney D. Appenzeller)가 1885년 4월 5일 제물포(인천)에 한국선교의 역사적인 첫 발을 디딤으로써 시작된 한국 교회는 세계 선교역사에 한 획을 그을 만큼 급속한 성정과 부흥을 이루어 왔다.
이제 한국교회는 복음을 받는 교회에서 주는 교회로 바꾸어질 때가 되었다. 이 거역할 수 없는 세계 선교의 시대적인 사명을 가진 한국교회는 최근에 그 어느 때보다도 선교(宣敎)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및 해외선교에 많은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이며 교회의 존재근거도 선교에 있기 때문에 교회는 성격상 선교공동체(宣敎共同體)가 될 수밖에 없다.따라서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교회가 선교사역을 행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교회가 그러한 사명을 잘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잘못을 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서정운은 그의 저서'교회와 선교'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다시 오리라 하셨던 주님을 생각합니다. 그때까지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말씀을 생각합니다. 그것이 교회의 근본적인 사명인데도 교회가 그것을 깨닫지 못했던 때가 많았던 것을 안타까워합니다. 선교하지 않는 교회는 교회답지 못하고 교회 없는 선교도 실제로 불가능한 것인데 역사 속에서 교회와 선교는 바른 조화와 균형을 이루지 못했던 떼가 많았습니다.

참고 자료

박윤선. 「사도행전 주석」 서울 : 영음사, 1973.
박형용. 「사도행전 주해」 서울 : 성광문화사, 1988.
서정운 「교회와 선교」 서울 : 두란노서원, 1988.
유동식. 「예수, 바울, 요한」 서울 : 기독교서회, 1975.
이광순, 이용원. 「선교학 개론」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이대섭.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 서울 : 성광문화사, 1986.
이상훈. 「신약개설」 서울 : 종로서적, 1984.
이인한. 「오순절과 성령의 세례」 서울 : 은혜출판사, 1979.
이재범. 「어떻게 선교하는 교회가 될 것인가」 서울 : 보이스사, 1992.
이중기. 「교회사」 서울 : 세종문화사, 1973.
임택진. 「뜻으로 본 사도행전」 서울 . 기독교문사, 1973.
장중열. 「교회성장과 선교학」 서울 : 성광문화사, 197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