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악과 교육]국악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정연한 글입니다.

목차

<국악 교육의 필요성>
1. 서론 - 우리에게 있어 국악의 의미
2. 본론 - 국악 교육의 필요성
3. 결론 및 정리 - 국악 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에게 있어 국악의 의미
사실 우리에게 있어 국악은 친숙한 음악이 아니다. 국악보다는 티비에 나오는 화려한 가수들의 대중음악이나 클래식, 오페라같은 외래음악이 오히려 더 친근하게 느껴지고 귀에 익을 것이다. 일요일날 오전에 텔레비전에서 ‘국악 한마당’이 하면 채널을 돌리지만 라디오에서 베토벤의 월광이 흐르면 음악에 젖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런 모습은 비단 나 뿐만이 아니라는 것에서 현실적으로 국악이 우리 삶에서 얼마나 먼 발치에 자리해있는지를 알려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교육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그럼 이렇듯 국악이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있다면 왜 굳이 국악 교육을 해야하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 그냥 우리 귀에 친근하고 듣기 좋다고 느껴지는 외래 음악만을 가르치고 배우면 안 되는 것일까? 이제부터 이 물음에 답해보고 우리 음악이 나아갈 길에 대해서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 국악 교육의 필요성
국악은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온갖 희로애락을 견디면서도 면면히 이어온 우리음악이다. 그래서 그 속에는 우리 조상들의 전통과 얼이 살아있고 모진 시련 속에서도 꿋꿋이 그 명맥을 이어온 조상들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 또한 흥겨운 우리 음악을 들었을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깨가 들썩이고 왠지 모를 신명이 느껴지듯이 국악은 우리 민족 특유의 신명이 살아있는 값진 예술인 것이다. 이러한 값진 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후손인 우리들의 의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