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말과 수사학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말과 수사학` 레포트입니다
수사학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래요 ^^

목차

제1장 수사학의 역사와 체계
제2장 문체
제3장 논증과 설득의 원리
제4장 수사학의 철학

본문내용

1. 그리스에서 비롯한 수사학의 세 원천
수사학의 기원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의 시칠리아에서 시작한다. 당시 시칠리아에서는 참주들의 몰락에 이어, 참주들의 시대에 재산을 빼앗긴 사람들과 추방당한 사람들이 몰수된 자기 땅을 되찾기 위한 소송과 그에 대한 재판이 줄을 이었다. 이러한 민중재판에서 사람들을 설복시키기 위해서는 말을 할 줄 알아야 했다. 코락스는 이를 위해 기원전 460년경 『변론술』이란 교과서를 썼다. 이 책에서 담화의 배치에 사용되는 것, 즉 머리말, 논쟁, 맺음말, 그리고 진실임직한 것에 의존하는 것 등이 초보적인 형태로나마 소묘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기술은 참된 것뿐만 아니라 거짓까지도 설복시키는 데에 이용될 수 있는 일종의 변론술이었다.
당시 소피스트는 진리 그 자체란 존재하지 않고 신조만이 존재하는데, 이것도 개인과 도시에 따라 변하며, 가장 훌륭한 신조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말하자면 정도에서 벗어난 교사들이었다. 이러한 상대주의는 당시의 수사학, 즉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설득시키고’, 무엇이든 증명하고, ‘가장 약한 논거를 강하게 하여 자기 주장을 관철시키는' 당시 수사학의 이론적인 토대가 되었다. 소피스트들의 교육, 즉 첫 고등교육은 무엇보다도 웅변 강의로 이루어졌다. 그들은 그의 제자들에게 문체 및 자연법과 법률 같은 일반관념, 그리고 변증론 혹은 논증의 일반적인 기술을 가르쳤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