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물]석면이란?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4.08.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공학기초화학 레포트입니다
석면의 모든 것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1. 석면(아스베스토)의 정의와 특성
2. 우리나라의 석면사용량 및 용도
3. 선진국의 석면에 대한 사례
4. 석면의 방지 및 저감 대책

본문내용

(1) 석면(아스베스토)의 정의
: 아스베스토는 그리스어로 [불멸의 물건]이라는 의미이다. 100만년전의 화산활동에 의해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서 천연의 사문암(蛇紋巖)이나 각섬석(角閃石)으로부터 추출한 직경 0.02 에서 0.02 정도의 유연성이 있는 견사상(繭絲狀)광택이 특이한 극세섬유상의 광물이다. 일반적으로 석면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섬 유상의 광물성 규산염을 총괄하여 일컫는 용어이다.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 (NIOSH :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에서 는 '석면이란 섬유상의 백석면 (Chrysotile), 청석 면(Crocidolite), 갈석면(Amosite 또는 황석면), 안 토필라이트, 트레모라이트 또는 액티노라이트'라고 정의하고 있다. 섬유를 위상차 현미경으로 관찰할때 는 "길이 5㎛이상이고 Aspect Ratio (길이 대 폭의 비) 3 : 1 이상인 입자상 물질"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희랍초기에 미네르바사원에서 사용한 등의 심지는 불에 타지 않는 석면심지를 사용했으며 로마사람들은 화상을 입지 않고 불속을 통과할 수 있는 기능 때문에 왕의 옷으로 석면을 찾게 되었다. 1684년 불에 타지 않는 손수건이 학사원에 선을 보였으며, 1724년에는 벤자민 플랭클린이 캐나다의 인디안으로부터 얻은, 미국 석면의 섬유로 짠 작은 가방을 영국으로 가져왔다. 석면포의 놀랄 만한 성질에도 불구하고 석면은 얻기가 힘들고 다른 천연섬유에 비하여 방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1800년까지 중요한 상업적인 제품이 되지 못했다. 산업혁명 전에는 대단히 높은 온도에 견디는 섬유에 대한 요구가 그리 높지 않았으며, 뜨거운 것을 드는 기구, 땜질을 할 때의 장갑, 대장간의 풀무 등 고온물질을 취급하기 위한 도구에는 면 또는 가죽을 사용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고온물질과의 접촉시간이 비교적 짧았고 또 고온물질의 온도도 그렇게 높지 않았기 때문이었으나 스팀엔진이 개발됨에 따라 석면의 소요량이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