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GO] 한국의 NGO-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1.05 | 등록일 2004.08.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학년 교양 보고서

목차

1.들어가면서
2.경실련
3.참여연대
4.한국 NGO의 문제점
5.발전방향

본문내용

작년 어떤 설문조사를 보니,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집단으로 NGO, 정치인, 연예인 순이었다. 그리고 그런 NGO(시민단체)중 가장 영향력 있는 집단이 참여연대였다. 물론 그 당시 낙천, 낙선 운동이 한창이었으므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도 모르겠으나, 그렇다고 해도 최근 우리나라에서 시민운동의 영향력이 커진 것만은 주지의 사실이다.
오늘날의 시민단체는 제3섹터, NGO, NPO, voluntary sector 등 많은 용어로 표현된다. 이들은 나름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의 차이점도 있다.
NGO는 Non-Government Organization의 약자이다. 즉 비 정부기구를 말한다. 비 정부라는 것은 정부기구가 아니라는 뜻이다. 그러나 회사나 교회 같은 단체를 비 정부기구라고 부르지 않는 데에서 비 정부기구가 그런 단순한 의미는 아님을 알 수 있다. 또, NPO는 Non-profit organization 의 약자로 비 영리기구라는 뜻이다. 드러커는 이러한 부정적인 단어를 배제하고자 제3섹터라는 말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voluntary sector의 경우는 자발적인 자원봉사자들로 운영되는 체제임을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비 정부기구는 나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자발적 조직체라는 점이다. 자발적으로 발생하여 운영하는 체제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또 경제성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공공의 이익을 추구한다. 민간인으로 이루어진 결사체라는 점도 하나의 특징이다. 전 국민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속성을 가지고 일을 추진해나간다. 그러므로 비 정부기구에 회사나 교회가 들어가지 않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NGO는 정부에 속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며 자발성을 강조한 voluntary sector나 비경제성을 강조한 NPO와 비슷한 개념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개념들을 혼용할 수 도 있고 구분해서 쓸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