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학] 서평 조선시대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서론
1. 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2. 조선시대의 군대생활
3. 족보에도 가짜가 있나요?
4. 조선시대 형벌은 어떠하였나
5. 돈한냥 쌀한대 배 한필의 가치
6. 소금 - 생산에서 세금까지
결론

본문내용

작년도에 나는『한국문화의 이해』라는 수업에서 역사를 보는 여러 가지 측면을 배운바 있다.
현재는 과거를 반영한다. 우리가 아는 역사란 역사가에 의해서 재구현된 역사상의 사실이며 이러한 사가의 사상이 반영된 역사속에서 우리는 과거를 본다.
이렇게 해서 알게된 과거는 우리에게 현재 우리의 모습을 비추어 볼 수 있게 하는 거울을 제공하는데, 그 거울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과거 그리고 나아가야할 미래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나는『조선의 정치와 사회』수업의 과제로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의 서평을 쓰게 되었다.
도서관 한 자리에서 찾게된 이 책에는 조선의 유교사상과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에 관한 내용이 재미있게 정리되어 있었다.
여러개의 소주재로 구성된 이 책에서 내 눈을 가장 끓었던 것은 오늘날의 사실을 미루어 볼 수 있는 과거의 문제들 이혼이나 군대의 생활 댐배 길이로 신분을 확인하는 이야기나 소금의 가치등이 눈에 들어왔다.
나는 이 서평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주제의 내용과 나의 감상 그리고 사학을 공부하는 목족인 오늘날에 시사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