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사회] 세계화 시대의 국가의 운명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포트에 도움이 되길..

목차

1.서론
1>세계화의 경과
2>현대의 세계화와 19세기의 세계화

2.본론
1>거버넌스와 초 국가적 조직의 등장
2>신 중세 사회
3>국가 주권의 무력화와 대의제 민주주의의 쇠락
4>정보화와 글로벌 시민 사회의 등장

3.결론
1>세계화 시대의 국가의 존립

본문내용

1>세계화의 경과

21세기가 시작 된지도 3년이 지났다. 새 천년을 이끌어 나갈 추진력은 세계화이다. 세계화는 민주화와 지식정보화와 함께 세계시간뿐 아니라 우리의 민족 시간을 이끌어가는 기본 원리, 정신, 규범이 되고 있다.
세계화란 자본, 노동, 상품, 기술, 정보, 이미지, 환경이 주권과 국경의 벽을 넘어서 조직,교환, 조정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 한다. 국제화가 세계질서의 기본단위인 국민국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의 접촉, 거래, 교환, 교류가 증대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면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포함하여 초국적 행위자[초국적 기업, 초국적 미디어, 국가간 정부조직, 국제 비정부 조직] 그리고 지방 비정부조직 대체정부조직 그리고 개별 시민들이 국경을 넘어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적 접촉, 거래, 교환, 교류를 하고 있는 현상이다. 한마디로 세계화는 정치, 경제, 사회교류에서 ‘지리의 종말’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세계화가 가속된 것은 자본주의의 태동과 연관이 있다. 자본주의의 움직임은 처음부터 유동적이며 세계적이었다. 기업가들은 그들의 이윤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화는 자본주의의 장기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의 한부분인 것이다. 자본은 항상 자기 스스로 팽창하려는 성격을 지니고 있어고 그것을 국경에 의해서 통제 할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1.세계화시대의 민주주의 :현상ㆍ이론ㆍ성찰 / 임혁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