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페미니즘] 제 2의 성을 읽고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봐르의 [제 2의 성]을 읽고 보봐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 그에 대한 의견을 작성했습니다.

목차

l. 1981년, 여자로 태어났다

ll. 보봐르 부인과 대화하기
1. [제 2의 성]이 가지는 의미
2. 보봐르가 지적하는 여성 억압적 상황
① 여자가 처해있는 상황
② 보봐르 의견에 대한 나의 입장
3. 보봐르의 실제 삶과 사회활동
4. 보봐르, 무엇을 말하고자 하나

lll. 자유가 보장된 '인간'으로 살고 싶다

본문내용

여자는 생물학적으로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그것이 여자의 열등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으로 여자가 열등하다고 인식되고, 여자도 그것을 수용하는 이유는 사회적 제도 때문이다. 사회적 인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여자 자신이 스스로의 '한계선'을 명시하는 것인데, '해방된 여성'일지라도 천장을 만들고 더 올라갈 욕구를 거세하며 제한된 공간에서 자위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여자가 가진 천성이 아니라 교육의 영향일 뿐이다. 만약 여자가 남자와 동등한 교육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성장했다면 그녀 역시 남자와 다름없는 세상과 자신의 능력 확장에 대한 욕구를 펼쳤을 것이다.
보봐르는 여성들이 이러한 상황을 자각할 필요성을 주장한다. 그리고 불합리한 상황에서 벗어날 것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여자가 타자를 포기하고 주체로 사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굳건한 의지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기존의 관습과 성장 과정의 교육, 사회적 제도를 거부하는 것은 삶을 흔드는 고통이며, 이것은 감내해야만 해방된 여성의 삶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