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불교] 한국불교사상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철학 교양과목에서 A+받았습니다.
한국불교전통사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도입
2.불교적의미의 전통
3.불교윤리의 본질
4.시대별특성과전통
5.나의견해

본문내용

-근본적으로 한국 불교에서 원래의 불교가 가졌던 요소들을 모두 배제할 수는 없는 일이다.
불교가 한국에 도입된 이래로, 얼마나 한국화 되었든지 간에 상관없이, 불교는 한반도에 들어오기 이전부터 그 불교 자체의 완성된 근본 원리와 이에 수반하는 윤리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불교의 한국화는 불교의 근본원리와 사상들을 제대로 수용하기 위해 문화적으로 형태만 변형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어떤 컵이 있을 때 얼마나 채울 수 있는가는 그 컵에 얼마나 많은 공간이
남았는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한국화 된 불교 교리나 윤리들은 한국의 전통윤리를 나타냄은 물론, 역설적으로 말해 불교가 얼마나 한국의 문화에 동화되었는가를 나타내주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 뿌리내린 다른 외국 종교와 한국 전통윤리와의 관계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전통사상을 구성하고 있는 불교사상은 몇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하늘에 대한 기원이라는 샤머니즘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
둘째, 덕을 권하고 악을 벌한다는 소승 불교적 인연의 교리를 가지고 있으며
셋째, 대승 불교적 화쟁사상과 모든 것이 평등하다는 세계주의를 가지고 있다.
넷째로 인간주의와 정의라고 하는 측면에서의 유교의 충효사상도 포함한다.
이러한 요소 속에 공통적이라 할 호국사상과, 실용주의가 한국전통 불교사상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이것이 바로 한국인들이 샤머니즘적인 점술가를 찾아가고, 어떤 부당함에 대해 말없는 하늘에 털어놓고, 복을 기원하고, 자애로운 인간주의에서 법적 기준을 찾고, 유교윤리에서 도덕적 기준을 찾으며, 법 앞에서 귀족과 평민이 동등하다고 보며, 조선시대 승병의 경우에서처럼 나라가 위험에 처했을 때는 심지어 살생을 하기도 하는 이유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