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역사 교양] 역사전쟁 - 일본 및 중국의 역사왜곡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역사전쟁, 그리고 잃어버린 우리의 역사를 되찾기 위한 우리의 자세들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서론 : 일본의 역사왜곡과 그 문제점

본론 : 1.식민주의 사관의 허구
2.식민주의 사관에 대한 비판
3.최근 일본 우익 동향

결론 : 중국 동북공정과 우리의 역사를 되찾기 위해

본문내용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과거에 대한 ‘집단의 기억’이다. 이 집단이 ‘상상의 공동체’로서 국가일 경우 우리는 ‘국사’라 부른다. 깨알만큼 많은 과거의 사실 속에서 ‘상상의 집단’인 국가가 ‘국사’라는 형태로 역사를 재구성하는 행위는 국가의 지향점을 보여 준다. 따라서 최근 다시 시작된 일본 교과서 문제는 일본이라는 국가의 현재의 과거읽기와 앞으로의 지향점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교과서 왜곡으로 대표되는 일본사회의 내면적 변화의 흐름이며, 이 같은 흐름이 기존의 ‘냉전구도’하에서나마 아슬아슬하게 지켜온 동북아시아의 ‘한정된 평화질서’를 깨뜨릴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새로운 질서구축 과정에서 비극적인 19세기, 20세기 전반 역사의 ‘비극’이 재현될 수 있고, 이 ‘비극’의 역사적 경험에 대한 반동과 반성 위에서 쌓아올린 ‘진보’의 총량‘을 송두리째 뽑아버릴 수 있는 가능성이다. ...............<중략>..............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 자국 역사 편입 시도(동북공정)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과 함께 우리나라로 하여금 발 빠른 대응을 요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갑자기 1300~2000여 년 전 고구려사를 놓고 한국과 중국 간에 이른바 ‘역사전쟁’이라 표현되는 분쟁 아닌 분쟁이 돌출해 우리 사회가 시끄럽다. 현재의 영토를 기준으로 만주지역을 장악하고 있었던 고구려사를 중국 내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정권으로 보고 자국의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움직임(‘동북공정 주도’)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이종욱著, 역사충돌, 김영사, 2003.
이원순 ․ 정재정 편저,『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동방미디어, 2002 中 「교과서문제를 통해 본 일본사회의 내면」 권혁태(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
한일관계 사학회,『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자작나무, 1998 中 「일본의 역사교육은 진실인가 왜곡인가」 정재정(서울시립대 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