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 언어학개론-동물언어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8.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언어에 비유하여 동물언어라고 한다. 긴팔원숭이의 동료들을 불러모으거나 위험을 알리기 위한 어떤 종류의 외침소리나, 꿀의 소재를 자신이 날으는 각도와 속력으로 동료에게 알리는 꿀벌의 행위, 말하자면 꿀벌의 춤과 같은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또 돌고래의 정보전달을 조사하고 있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언어가 일정한 수의 음소(音素)가 결합된 형태소(形態素)로 뜻을 나타내고, 그 형태소의 배열로 문장을 만든다는 특징이나 또 서로 다른 뜻을 나타내는 수천이 넘는 형태소를 지닌다는 특징은 다른 동물의 전달수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어서, 그런 점에서 동물의 전달수단은 인간의 언어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동물언어의 대표적인 예로 침팬지 언어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이 자료들은 나에게 신선하고도 새로운 충격을 안겨주었다.

< 침팬지 언어 >
인간의 언어는 일반적으로 우리와 동물의 세계 사이의 분리된 언어라고 인식되어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단지 의사 소통만 할 수 있는 존재보다 훨씬 심도 깊고 뚜렷한 말하기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은 셈을 할 수 있는 언어가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언어사용 같은 인간의 특별한 능력은 자아 가치 인식이나 높은 감성 그리고 개인적 기억력 또한 가지고 있다. 다양성과 인간의 언어 구성의 기원을 더듬어 가는 것은 우리의 언어 근원을 조사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우리의 99%가 유전학 상으로 침팬지와 흡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 소통의 능력과 침팬지의 언어 능력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