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실험] Ascorbic acid의 분자량 결정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4.08.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Introduction
a. 비타민 C
b. 원리
Ⅱ. Procedure
① 실험기구 및 시약
② 실험 과정
Ⅲ. Data and Results
Ⅳ. discussion
Ⅴ. Reference

본문내용

온에서 기체의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의 분자량은 아보가드로의 원리를 이용하면 쉽게 구해낼 수 있지만 상온에서 액체나 고체인 화합물은 100년 전 만해도 분자량을 알아내기가 힘들었지만 어는점 내림(Freezing point depression)이라는 현상을 이용하면 알아낼 수 있게 되었다.
보통의 물은 0도에서 얼고 녹는다. 그러나 순수한 물에 용질이 녹아서 용액이 되면 어는점은 순수한 물의 어는점보다 낮아진다. 그리고 이렇게 어는점이 내려가는 정도는 어떠한 입자이던 간에 몇 개의 입자가 녹아 있는지에 달려있다. 즉 서로 다른 물질이라도 같은 몰랄농도로 물에 녹아있다면 어는점 내림은 같아지게 된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면 화합물의 분자량을 구할 수 있다. 같은 질량의 용질을 녹여서 어는점 내림을 관찰하면 미리 알고 있는 물질과 비교하여 그 화합물의 분자량이 얼마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식을 보면 어는점 내림은 몰랄농도에 비례함을 알 수 있다. 물의 경우에는 물 1kg에 어떤 화합물이 1g 분자량 녹아있으면 어는점이 1.86도 내려간다. 즉 물의 어는점 내림 상수()는 1.86이다. 따라서 어는점 내림을 알면 몰랄농도를 구할 수 있고 몰랄농도를 알면 용질의 몰수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Doosan world encyclopedi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