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사카무니 붓다(부처)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카무니 붓다

목차

제 1절 붓다 시대의 종교 사상계
1. 사회변동과 계급제도의 붕괴
2. 정통바라문의 사상
3. 사문들의 출현
제 2절 사카무니의 생애
1. 탄생의 젊은날들
2. 출가,구도,깨달음
3. 최초의 설법과 교화활동
4. 영원한 인류의 스승

본문내용

1.탄생과 젊은날들
붓다의 성은 고따마이고 본래의 이름은 싯다르타이다. 붓다라는 말은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라는 의미리다. 중국 사람들은 이를 '불타'라고 적거나 '각자'라고 번역하였고, 우리는 '부처님'이라고 부른다. 고따마 싯다르타가 진리를 깨달은 이후부터 그는 붓다로 불리게 되었다. 우리들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샤카무니라는 명칭은 '샤카족 출신의 성자' 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샤카무니 붓다라고 할 때는 '샤카족의 성자로서 붓다가 되신 분' 정도의 뜻을 갖는다.
이 밖에도 붓다는 여러 가지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통적으로는 여래십호라 하여 10가지 이름이 있다.
샤카무니 붓다의 생애는 불전문학이라고 불리는 일군의 현존 경전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경전들은 모두 붓다의 입명후 수세기를 지나 작성되었으며 위대한 교조를 찬양할 목적으로 서술된 것들이어서, 신화적이고 비현실적인 표현들이 자주 나타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는 붓다의 전기를 기록한 사람들의 두터운 신앙심과 그들이 구사하는 풍부한 종교 문학적 상징성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럴 경우에도 그들이 초기 경전에 산재하는 단편적인 내용들은 원천 자료로 하고 있따는 점에서, 그것이 붓다의 역사적인 생애를 이해하는 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붓다는 샤카족이 세운 왕국 카삘라와 스뚜의 숫도다나왕과 마야 왕비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카삘라와스뚜는 현재 네팔과 인도의 국경 근처 따라이 분지의 띨라우라꼬뜨로 추정되고 있는 곳이다. 샤카족은 주로 벼농사를 짓던 작은 부족이었고, 카삘라와스뚜는 그 당시 인도에서 가장 강성한 나라였던 코살라의 부속 국가 였다.

참고 자료

`불교사상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