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커뮤니케이션] 국제뉴스와 오보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도입
오보의 정의
문제제기
연구목적
연구방법
본론
국제 뉴스의 오보 사례 및 결과
1.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친 사례
2.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친 사례
3.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사례
4. 개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사례결론
개선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보도는 언론의 생명이며 존립요건에 해당된다. 따라서 보도를 떠난 언론이란 생각할 수도 없고 또한 생각해서도 안 된다. 언론은 개인과 사회를 위해서 정보제공의 기능, 환경감시와 비판의 기능, 사회교육의 기능, 문화전승과 발전의 기능 그리고 민주화의 기능 등을 수행한다. 언론이 수행하는 이러한 기능들은 각각의 고유한 영역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언론의 보도기능으로부터 확장된 기능들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하겠다.
보도에는 바른 보도와 바르지 못한 보도가 있다. 언론은 저널리즘의 특성상 바른 보도만을 지향한다. 따라서 바르지 못한 보도는 언론의 고유한 영역도 아니고 언론의 고유한 대상 또한 아니다. 오보는 바르지 못한 보도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에 속한다고 보겠다. 오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오보사례는 해를 거듭할수록 계속 증가하고 있고, 오보 발생의 영역은 해를 거듭할수록 계속 확장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언론을 현재 가장 괴롭히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오보라고 말해도 무방하다.
오보의 발생배경은 기자 개인적인 차원에서부터 국가적인 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언론은 오보의 발생배경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대처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언론은 오보 발생 자체를 그렇게 심각한 문제라고 인식하는 것 같지도 않다. 그래서 오보는 계속 확장되고 양적으로는 증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분명한 것은 정보의 영향력이 커지면 그만큼 위험성도 높아진다. 정보의 확산이 빠르면 빠를수록 잘못된 정보가 가져올 수 있는 혼란과 피해도 커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창룡, 「법을 알고 기사 쓰기」, 언론실무신서 4, 한국언론연구원, 1997. 12
한국언론연구원, 「언론의 윤리강령과 보도기준」, 한국언론연구원 연구서 14, 1991.
김창룡, 「보도의 진실, 진실의 오보」, 나남출판, 1994. 12.
노광선, 「무엇이 오보를 만드는가」,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1995. 3.
문철수, 「새로운 사건·사고 기사쓰기」, 언론실무신서5, 한국언론연구원, 1997. 12.
차배근, "오보의 발생원인과 정정의 책임", 신문과 방송 223호(1989. 7), 한국언론연구원.
한국언론연구원, 「오보와 정정」, 한국언론연구원 연구서7, 1990.
기사검색 - 카인즈, http://www.kinds.or.kr/(각 기사는 출처를 직접 표시했음.)
전민조, 가짜사진 트릭사진, 행림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