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감상문]독서 감상문 모음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그동안 쓴 감상문입니다...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신의 지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한국이 죽어도 일본을 못따라잡는 18가지 이유>
<奸臣論(간신론)>

본문내용

간신론 中에서...
누가 간신이고 누가 충신인가? 이 문제는 개인은 물론이요 국가와 민족에 생사존망과도 깊숙이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다. 간신으로 인해 정치적 혼란은 물론 국가와 민족을 멸망으로 이끈 예도 우리는 역사적으로 많이 보아왔다.‘과거는 미래의 스승이다.’이렇게 보면 간신을 살피고 구별하며, 나아가서 간신을 제압하는 일은 심각한 현실적 의의를 갖는다.
그렇다면 누가 간신인가? 간신들은 부귀영화를 위해서는 국가나 백성을 들풀만도 못하게 여기고, 이권 다툼에 있어서는 부모 자식에 관계도 무시하며, 충성스럽고 선량한 사람들을 배척하고 모함하며, 윗사람에 비위를 맞추며 아첨을 떤다. 이런 것들이 간신에 특징이다. 이런 간신들이 정치나 국가를 운영하는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생각만 해도 섬뜩하고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충신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간신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왜 간신이 존재하게 되는가? 이 책은 그 문제에 대해 네 가지 측면에서 보고 있다. 첫째, 봉건적 사유제는‘간’이 태어나는 토양이며, 둘째 낡고 썩은 도덕의식은‘간’을 키우는 온상이며, 셋째 어두운 정치제도는‘간’을 기르는 산실이며, 마지막으로 혼란한 사회는‘간’을 키우는 요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신의 지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한국이 죽어도 일본을 못따라잡는 18가지 이유>
<奸臣論(간신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