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청소년 정체성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교사가 할 일

저작시기 2001.11 |등록일 2004.08.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 기말고사 대체 과제로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청소년이 직면하는 중요한 발달상의 장애는 정체성 확립이다. 정체성 확립이란 통일된 총체적 자신의 자화상으로서, 비밀스런 개인적 자아뿐만 아니라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나타내 보여주고 있는 여러 가지 역할 중심의 공개적인 자아를 포함한다. 정체성은 또한 일관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비교적 안정된 미래 중심의 자아상을 뜻하며, 이것은 직장 생활이나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에 있어서나 세계관의 확립을 위한 심리적 기초가 된다.
이렇듯 자기 확인을 타인에 의해서 하려하고, 사회 속에서의 자기를 찾게 되면서 자기 주체성이 생성되나, 아동기의 심리 상태와 성인들의 심리 상태와의 과도기에서 오는 가치 수준의 혼란으로 자기의 역할과 기능에 일시적인 회의와 방황을 하게 되고 역할 혼미를 경험하게 된다.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는 문화적 영향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정체성 성취를 향한 청소년들의 진보를 촉진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요인은 부모의 양육 방식과 교사의 태도이다. E.Redle과 W.Wattenberg가 제시한 교사의 심리적 역할 중 '자아옹호자적 역할'에서는 학습자들의 자기 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교사가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어떤 학자들은 자아나 자기 정체감의 상실이 현대인의 위기라고 지적하기도 하지만, 학습자들은 때때로 성공감이나 만족감보다는 자기 능력의 부족과 실패에 기인한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면서 건전한 자아 개념을 갖지 못하게 되어 난관에 봉착하게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