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에서의 학습 성취 및 과제 수행 귀인 양상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지식 및 이해)
2. 조원 토론 내용 (응용)
3. 설문 과정 및 결과 (분석 및 통합)

Ⅲ. 결론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지식 및 이해)

우리에게 주어진 과업에 대하여 목표 달성에 성공하였든지 실패하였든지 그 결과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인지적 행위를 귀인(歸因)이라 한다. 우리는 대부분 어떠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에 이르는 데 영향을 미친 요인을 귀인 동기로 지적하게 된다.
Weiner(1958)에 따르면 타인행위의 지각자는 그 행위가 행위자의 내면적 속성(능력, 노력, 의도, 태도 등) 탓인지 아니면 행위자가 처한 상황(일의 성격, 난이도, 역할, 운수 등) 탓인지를 판단하려고 한다. 귀인을 통해 상황과 환경에 대한 예측력과 통제감을 가질 수 있으며, 귀인은 귀인자의 감정, 태도를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Bernard Weiner가 발표한 귀인 이론에 따르면 귀인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로 통제 소재가 어디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내적 또는 외적으로 나누어진다. 이를테면 노력 부족은 내적 요인으로 정전(停電)은 외적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겠다. 둘째로 결과의 원인이 항존하는 것인가 아니면 가변적인 것인가에 따라 안정적 또는 불안정적으로 나누어진다. 셋째로 그 원인을 행위 주체가 통제할 수 있는 성격인가의 여부에 따라 통제 가능 또는 통제 불가능으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나승일(2001). The Analysis and the Changing Strategies of the Achievement Attribution of Agricultural High School Student. 농업생명과학연구 제5권.
박아청(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Anita Woolfolk(2003). 교육심리학. 박학사.
Deborah Stipek(1999). 학습동기.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