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학] 노부모 손자양육스트레스 해소프로그램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학에서 A+ 받았습니다.

목차

1. 프로그램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선정기준 및 인원수
4. 사업의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
7. 평가방법

본문내용

사업의 필요성
현대에 오면서 핵가족화 현상으로 부모들은 외로움과 소외현상을 느낀다. 현재까지의 까지의 노인들은 대부분이 사회적으로 별로 필요 없는 존재로 여겨지고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노인과는 달리 농촌 노인들은 문화적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노인들을 스스로 소외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사회적 현실도 있겠지만 각개인의 윤리관과 가치관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동양에서는 '나'라는 존재가 어디로부터 왔느냐는 질문에 부모로부터 왔다고 생각하여 경로효친사상이 지배적 이었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서양사상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었다. 서양의 사상은 '나'라는 존재가 어디로부터 왔느냐는 질문에 철학자 데카르의 사상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이 지배적이다. 그러므로 나의 존재의 근원을 자기 개인에게 귀속시키고 있다. 이러한 서양철학사상이 우리의 사상에도 전달되어져 부모와 자녀간의 가족기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가족 결속력 기능강화와 노인 소외예방 프로그램사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족간에 갈등을 해소하는데 프로그램의 목적이 있다. 며느리의 취업으로 인하여 자녀양육의 문제에 있어서 시어머니와 며느리간의 갈등해소를 통하여 가족기능 강화목적이다.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이냐 아니면 일자리가 부담이냐는 문제이다.
도시의 근거리 지역에 있거나 가까운 곳에 노인부모가 거주하면 자녀들이 손자를 돌보아 줄 것을 요구한다. 노인들은 무엇인가 일을 가진다는 긍정적 효과도 있으나 손자를 돌보면서 부모와 자식간에 더욱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부모는 자녀들이 부탁을 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손자를 기르는 것이 노인부모의 자의에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자식들의 강요로 이루어 진다면 부모도 매우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