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학과] 재해의 종류 및 사례

저작시기 2000.04 |등록일 2004.08.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우리 나라의 재해 발생(사례)
1. 개 요
2. 삼국 시대
∙한해와 수해
∙삼국 시대의 재해 상황
3. 고려 시대
∙물난리, 한발, 가뭄, 눈(대설과 우설), 바람(태
풍 ∙폭풍 정도와 횟수)
4. 조선 시대
∙홍 수, 가 뭄

제2장 우리 나라의 자연 재해
1. 개 요
2. 재해의 분류
가. 태풍
나. 호우
다. 온대성 저기압
라. 장마
마. 쓰나미
바. 한발
사. 지진
아. 설해
차. 기후의 변화
카. 우수 저류 능력의 저하
타. 지표면 조도의 감소
파. 생활 용수량의 증가
3. 재해의 발생 요인
4. 재해 발생 추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 요

우리는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제작하였고 체계적인 기상 및 천재지변을 기록하였으며 우리 나라 고유의 역학(曆學)을 창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기록에 의하면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 말까지 40,000여 회에 달하는 천재지변이 있었다. 재해는 군주(君主)의 부덕(不德)이나 실정(失政)의 소:치 :까닭에서 빚어진 일.
소치(所致)로 여겨지고 나아가서는 왕조나 국운의 쇠퇴와도 관련이 이어지기까지 했던 당시의 실정(實情)으로 보아 기록의 사장도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실제의 재해 발생회수는 기록상의 회수보다 훨씬 더 많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통상 우리 나라의 재해문제는 수해(水害)와 한:해 : 가뭄으로 인하여 입은 재해.
한해(旱害)인데 한해는 그 피해가 광범위해서 전반적으로 흉년농사가 초래되고, 수해에는 지역에 따라 비록 극심한 피해가 발생한다 할지라도 국지적이었으며, 풍해(風害)는 그 발생이 너무나 불규칙하였다. 이와 같은 재해들은 불가항력적인 것이 있었으나 인지(認知)가 발달됨에 따라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도 커졌다. 고대로부터 주술(呪術)적 방법에 의한 것이나 수리관개 사업을 일으킨 것은 수해, 한해를 감소시키고 작물의 풍작을 가져와서 더 안정된 생활을 하려는 선조들의 자연에 대한 도전이요 노력이었다고 보여진다.
고대로부터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재해로 초여름(4~6월)에 흔히 보는 한발재해, 여름철(6~9월) 호우로 인한 홍수재해, 늦여름에서 초가을(8~10월) 사이에 내습하는 태풍재해, 기타 재해라고 할 수 있는 지진재해, 해일재해, 병충해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안전공학론 (1996년 한올 출판사) 재해방지의 원칙
*중앙 대책 재해 본부(자연환경과 재해극복의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