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 BP - 환경과 영업실적을 모두 추구하는 기업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환경보호와 영업실적을 동시에 추구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세계 최대 석유회사 BP의 경영전략을 소개한 자료입니다.

목차

BP
- 실적보다 환경을 먼저 생각한다.
1. 사고 재해 환경 파괴를 없애라
2. 협력 업체에도 환경 보호 요구
3. 신뢰를 전파하는 종업원
4. NGO와도 협력한다.
5. 부패는 인간의 진보를 가로막는다.

본문내용

- 실적보다 환경을 먼저 생각한다.

‘환경 보호와 영업 실적을 일치 시킨다.’
이는 환경 보전 분야에서 영업을 하는 어느 기업의 사업 목표가 아니다. 얼핏 보기에 환경 보로와 가장 멀리 있는 석유 업체 영국(BP :British Petroleum)의 모토이다.
BP는 세계 최대 석유 회사 중 하나이다. 원유 탐사에서부터 개발, 정재까지 석유와 관련된 업무는 없는 것이 없고 전 세계 100여 개국에 크고 작은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어찌 됐든 BP의 주 업무는 보전보다는 개발이다. 땅속에 묻혀 있는 것을 확인하고 파내고 소비할 수 있도록 운반하고 배분하다. 그래서 단순하게 보면 BP는 환경 파괴 업체이지 환경 보호 업체이기는 어렵다.
이러한 일반 인식을 극복하기 위해 BP는 오히려 더 환경 보호를 전면에 내세운다. 존 브라운 BP 화장은 “사람이나 환경에 해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모든 BP 종사자들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P는 어차피 개발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환경 보호와는 상반되는 부문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개발은 어쩔 수 없이 파괴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BP는 이를 환경과 인간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개념으로 풀어 나간다.
자원을 그냥 놔두면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지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라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개발이 잘못되면 자연은 물론 사람들에게도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는 데 있다.
BP의 환경 보호 역할은 이 지점에 있다. BP는 유전을 개발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 환경 영향 평가를 실시한다. 환경 평가 과정에서는 BP만의 이해관계를 배제하기 위해 아예 처음부터 국제적인 시민 단체들과 협의를 한다. 바이런 그로트 재정 담당 최고 경영자(CFO)는 “사업 타당성 조사를 할 때 시민 단체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긴밀하게 협의한다.”고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