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여성] 성정체성과 페미니즘에 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08.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성의 성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발달해왔는지, 페미니즘은 어떤 발전을 해왔는지를 살펴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I. 여성과 자아정체성

II. 정체성과 성
1. 자아 정체성과 성 정체성
2. 생물학적 성(sex), 젠더(gender), 섹슈얼리티(sexuality)

III. 젠더 정체성 형성에 대한 페미니즘 관점
1. 본질주의 페미니즘
2. 사회구성주의 페미니즘
3.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IV. 여성의 정체성 형성과 변화
1. 가부장적 여성 정체성의 내면화
2. 여성 정체성의 분화와 갈등
3. 여성 정체성의 변화와 재구성

V. 젠더 정체성과 페미니즘의 전망

본문내용

1. 여성과 자아정체성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몸빼 바지, 슬리퍼, 도박, 묻지마 관광’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 ‘아줌마’는 우아함을 포기하고 부끄러움을 포기한 사람으로 사회에서 ‘왕따’로 취급받는다. 그것은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줌마들의 정체성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이나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는 말과 행위는 인간의 자기 인식 즉 자신의 정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상호관계 속에서 나의 지위와 그 지위에 결부된 역할에 관한 일련의 정의들을 내면화하고 동일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체성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 사회에서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되며 성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 페미니즘은 개인의 정체성과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치시켰으며 몸 그 자체가 성찰적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페미니즘은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간의 이분법과 그 같은 분화가 상정하고 있는 사회적 권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페미니즘은 근대 제도와 사회적 관계들이 얼마나 성차별적이며 여성에 대한 남성의 사회적 권력을 공공화 하는지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러나 페미니즘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성차별적 역할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성은 여전히 개인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실로 남아 있다.

참고 자료

김명혜(1997), “여성의 정체성과 삶의 변화”, ꡔ여성연구 5ꡕ,
김성민(1999), “성차별과 인간해방”, ꡔ문화와 철학ꡕ,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김원홍(외)(2001), ꡔ오늘의 여성학ꡕ
김은실(2001), ꡔ여성의 몸, 몸의 문화정치학ꡕ
김종엽(1997), “자아 정체성과 정치 - 푸코와 기든스를 중심으로”, ꡔ경제와 사회ꡕ
낸시 프레이저, 린다 니콜슨(1995), “철학을 배제한 사회비판-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