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 소비자 피해에 따른 예방책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비자 피해에 보편적인 스펨메일과 페스트 푸드에 관한 내용을 담아 제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세용^^

목차

1.스펨메일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및 예방대책
서론
본론(신문기사)
결론
2.페스트푸드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및 대책
서론
본론(신문기사)
결론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생활의 편리함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많은 피해도 일어나고 있다. 일주일에 한두번씩 메일을 검색할때면 갖가지의 스펨메일로 인해 곤혹을 치를 때가 많다. 소비자는 원하지 않은 스팸으로 인해 피해를 일으키고 우리의 사생활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어린 자녀들이 있는 가정에서 인터넷을 쓰다가 우연히 열어 본 e메일함에서 음란한 사진이나 동영상이 쏟아진다면 얼마나 당혹스러울까. 그러나 이런 스팸메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하고 있는 추세에서 e메일처럼 편리하고 효율적인 통신수단은 없다. 이미 일반우편보다 메일에 더 익숙하고, 메일이 없으면 일을 못할 지경에 이른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필요한 사람에게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훨씬 빠른 속도로 훨씬 많은 정보를 문자와 화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메일의 장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을 비집고 들어오는 틈입자가 있다.
원하지도 않는 상업성 정보를 불특정 다수의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마구 보내는 스팸메일 발신자들이다. 이들이 보내는 정보는 다양하지만 대개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거나 포르노 같은 음란물이 주종이다. 자신들의 상업적 이익을 위한 선전물이다.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공급자들은 인터넷주소만 확보하면 수십만명에게 무차별적으로 e메일을 보낼 수 있다. 이런 스팸메일 때문에 e메일 사용자들은 이를 제거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등 여간 짜증스럽지가않다.
마치 아파트의 우편함에 매일 필요없는 우편물이 가득 채워졌을 때 이를 분류하여 필요한 것을 골라내는 것과 같은 원리다. 그렇다고 필요한것만 선별 수신할 수 없는 것이 우편이나 e메일의 성격이니 최종 수신자만 피해를 보게 된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