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역사] 중일전쟁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08.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중일전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이해를 도와줄것이라 생각됩니다. 전쟁의 발생원인이나 그 과정..결과까지 상세하게 기록되어있습니다. 같은 주제의 레포트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틀림없이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중일전쟁 발생원인
2.발생과정
3.장개석의 정치권확립
4.전쟁의 결과와 소견
(문서내 구분은 없습니다.)

본문내용

중일전쟁..중일전쟁은 전쟁일까? 국공내전에서의 공산당군의 승리 기반은 중일전쟁 기간에 마련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중일전쟁 기간에 중국 공산당군이 계급 혁명을 실현하기 위한 물밑 작업을 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그러면 중일전쟁은 혁명일까? 오늘날 중국사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일전쟁을 '항일전쟁' 혹은 '제국주의 침략 전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중일전쟁을 전쟁으로 파악하는 관점은 국민당군과 일본군 사이의 정규전 양상을 염두에 둘 때 논리적 타당성이 농후하다. 그렇지만 공산당군의 인민 전쟁,일본군의 총력전 양상을 고려하면, 그 관점은 전적으로 합당하지 못하다. 그 관점에는 전쟁 과정에서 전개된 공산당군의 '혁명 활동'이 간과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일전쟁 시기 공산당군의 혁명 활동은 항전의 촉매제였을 뿐만 아니라 국공내전에서의 공산당군의 승리와 신중국 수립의 밑거름이었다고볼수있다.
상술한 사실은 중일전쟁이 전쟁과 혁명의 성격을 모두 공유하고 있었음을 암시해 준다. 그래서 중일전쟁은 전쟁이나 혁명 가운데 어느 한 개념만으로는 해명하기에 불충분하다. 중일전쟁은 전쟁과 혁명 두 개념을 모두 적용해야만 온전하게 해명될 수 있을 것 같다. 이는 중일전쟁이 전쟁이자 혁명이었음을 말해 준다. 따라서 중일전쟁을 이해하려면 그것의 전쟁성과 혁명성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된다. 그렇다면 중일전쟁이 지닌 전쟁성과 혁명성은 각각 어떠한 위상을 지녔고 양자의 상호 작용이나 제반 관계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중일전쟁과 국공군은 어떠한 관계였을까? 이 문제는 필자가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줄곧 갖게 된 고민거리였다. 중국 현대사가 공산당군의 승리와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으로 귀결되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중국 현대사 연구와 관련하여 공산당군의 승리 원인 외에 항전과 혁명사이의 연계 고리를 푸는 작업은 매우 중요한것이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