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물고찰] 철학자 이율곡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3.02 |등록일 2004.08.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이율곡의 삶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사회적 상황
4. 국가적 상황

율곡의 생애
율곡의 철학 사상
1. 이기론(理氣論)
가) 이기(理氣)의 개념
나) 이기(理氣)의 관계
(1) 이기지묘(理氣之妙)
(2) 기발이승(氣發理乘)
(3) 이통기국(理通氣局)

2. 심성론(心性論)

가)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
나) 사단(四端)과 칠정(七情)
다) 인심(人心)과 도심(道心)

본문내용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는 비교적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관리들이 무사 안일과 사리 사욕의 타성에 젖어 있었으며, 사림의 갈등과 알력이 노골화되고 동, 서 붕당으로 당쟁이 싹트기 시작하는 때였다.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중엽에 이르는 50여 년 동안에 거듭된 관료층 사이의 대립에 따른 사화(士禍)는 신진 사림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이들은 정치의 뜻을 버리고 산림에 숨어 학문 연구와 교육에 힘쓰는 경향으로 흘렀다.
한동안 정치적으로 몰락했던 사림들은 명종 말년부터 점차 중앙의 정치무대에 다시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마침내 선조가 즉위하면서 신진 사림들이 중앙의 주요 관직에 대거 등용되어 확고한 정치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그런데 조선왕조는 중앙집권적인 양반 관료 체제의 국가였으므로 양반 관료들은 모두 중앙의 수도에 집중하여 있었다. 여기에 중앙 정계를 무대로 한 양반관료들의 권력 대립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양반 관료들 사이에 정권 장악을 위한 쟁투가 불가피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관료들이 중립을 지키지 못하고 대립적인 세력의 어느 한편에 가담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대체로 지방의 사림들이 중앙의 정치무대에 대거 진출하고 난 16세기 후반기에 나타난 현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