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운동] 노사관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조 바랄게요..^^

목차

1. 노사관계의 유래와 그 의미
2. 노사관계의 이원성과 이중성
3. 한국의 노사관계
4. 노사관계의 매듭풀기위한 과정
5. 정치세력화와 80년대의 논쟁
6. 사회세력화의 토대(역사적, 정치적 관점)
7. 노사관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방향

본문내용

1. 노사관계의 유래와 그 의미
노동자와 사용자 사이의 관계.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자본과 임금노동, 자본가와 노동자의 기본적인 모순·대립관계, 즉 노자관계(勞資關係)를 근대적인 공업화된 사회에서의 노동의 관리자(사용자·경영자)와 노동의 피관리자(노동자·종업원)의 관계로 바꾸어 놓아, 여기에 노사관계라는 개념이 부여되게 되었다. 노사관계라는 용어는 테일러시스템에 관한 공청회를 연 미국의 <노사관계위원회(1912∼15)>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노사관계라는 개념의 원류는 경영권이라는 개념과 함께 제 2 차세계대전 후 노동조합운동을 체제내 운동으로서 관리하고자 하는 독점자본의 의도를 반영하여 사용·보급되고, 보편화되었다고 하겠다. 
노사관계란 무엇인가? 대표적 논자 J.T. 던롭은 <정치형태가 어떠한가를 물을 것도 없이, 모든 산업화된 사회는 노동자와 경영자를 만들어낸다. 이들 노동자와 경영자의 지위와 그 상호관계는 많든 적든간에 상세히 규정되지 않으면 안되게 된다. 산업사회는 필연적으로 경영자와 노동자와 정부기관 상호관계의 복합체로서 규정된 노사관계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 이같이 노사관계는 <산업사회>에서는 자본주의·사회주의의 구별 없이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이런 개념 밑에서는 생산수단의 사적(私的) 소유형태에 의해서 규정된 자본주의의 착취와 피착취, 지배와 반항의 대립관계가 <산업화>에 따르는 분업에 기초하는 기능을 달리하는 사람들의 상호간 관계로서 파악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