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예술] 스크린 쿼터제와 한국 영화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스크린 쿼터제도란 무엇인가
왜 스크린 쿼터가 논란이 되고 있는가

2. 본론
한국 영화산업의 현실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경제적 쟁점

3.결론

본문내용

천만 관객의 시대를 맞이하여 현재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그 수입은 중소기업의 연 매출과 맞먹는다고 한다. 그러나 전체 경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BIT를 그 대안책으로 내놓고 있다. BIT를 체결하기 위해서는 스크린 쿼터제를 축소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정부와 영화계의 입장이 크게 달라 논란이 되고 있다. 영화를 희생시켜 전체 경제의 회생을 돕느냐 높은 부가가치의 산업이 영화 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스크린 쿼터는 우리 영화산업의 발전에 결정적으로 기여해 온 시스템이자 일종의 보호막이었다. 그런데 지금 단기적인 투자 유치를 위해 스크린 쿼터를 양보해야한다는 주장은 위험적인 요소가 다분하다. BIT가 우리에게 줄 국익의 정도가 아직 검증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크린 쿼터의 축소라는 미국의 제안을 무조건적으로 따르기보다 국익을 증진을 위해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충분히 검토해보고, 외국인투자가 국민 경제에 순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국내적 조건을 갖추도록 노력해야한다. 나아가 국내 영화산업이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장기적인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