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프랑스의 문화와 예술교육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쓴 자료로 물론 A+ 맞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혹시라도 레폿에
대한 문의점이 있으시면 ssemoo847@hanmail.net으로 메일 주세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꼭 장학금도 타세욧~

목차

들어가는 말

I . 문화.예술교육의 원칙
II .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
III.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책의 방향

맺는 말

본문내용

I. 문화,예술교육의 원칙

프랑스는 미래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분명한 목표를 부여하고 있다. 하나는 지식전달을 통해 비판의식과 미적감각을 양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애호가로서의 활동을 장려하는 것이다. 프랑스가 예술교육과 애호가의 활동을 함께 다루고 있는 것은 이것이 시민의 감성을 일깨우는 데 필요한 동전의 양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전에 우선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위원회가 설정하고 있는 몇 가지 원칙을 알아보기로 하자.

첫 번째 문화와 예술은 어느 하나에 종속될 수 없다. 그 말은 ‘문화’교육이 ‘예술’교육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 문화는 지금까지 문화,예술정책의 영역에서 제외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과학,기술문화의 중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해 주어야할 시기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과학,기술문화는 엄격한 의미에서의 과학적 지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지식이 출현한 역사적, 지리적, 인식론적, 미학적인 맥락을 포괄하는 것이다.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은 이제껏 문학과 예술분야에 한정되어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잘못을 바로잡고 과학,기술 문화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일상생활에서 과학 그리고 기술의 활용이 증가하고 이 분야가 문화를 포함한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주인이 되느냐 노예가 되느냐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문화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간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문화,예술교육은 하나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또한 하나의 목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문화 전반 혹은 특정 예술에 관련된 지식을 소유하게 되면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많이 가지게 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전자를 수단으로 하여 후자를 증대시키려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문화,예술교육은 예능교육으로 축소되어서는 안되며, 이론적인 문화,예술교육은 지양되어야 하고 표현과 상호교류의 욕구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은 각 개인의 미적 감각을 자극해주며 개인의 인성을 더욱 자유롭고 완벽하게 표현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