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남아] 태국의 불교와 정치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쓴 자료로 물론 A+ 맞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레폿에 대한
문의점이 있으시면 ssemoo847@hanmail.net으로
메일 주세요. 좋은 하루 되시구요..^^*

목차

1. 서론

2. 불교와 정치
1) 불교의 창조신화
2) 불교와 정치변동의 역사
⑴ 고대왕국 시대: 쑤코타이 왕국, 아유타야 왕국, 톤부리 왕국
⑵ 랏따나꼬신 왕국 시대

3. 종교의 양면성: 정치동원의 수단인가, 민주화의 토대인가?
1) 정치동원 수단으로서의 종교
2) 민주화의 토대로서의 종교

4. 결론

본문내용

동남아에서 종교는 정치적 통합성과 정치적 정당성을 제공하는 정신적 가치의 원천으로 존재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지배엘리트 혹은 권력투쟁을 통하여 새로 등장한 지배엘리트의 권력을 공고화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종교와 전통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정치문화가 하나의 독립변수로 작용하여 근대화, 경제성장, 민주화 등을 포괄하는 정치변동이라는 거시적 현상의 변화를 과연 초래할 수 있겠는가에 관해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하나는 정치문화와 정치변동을 연관시켜 설명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서 계속성을 전제로 하는 정치문화를 독립변수로 하여 가변성을 전제로 하는 정치변동을 설명한다는 것 자체를 모순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와는 반대로 정치문화는 정치변동의 방향을 규정짓는 제약조건으로 혹은 정치변동의 폭과 깊이와 방향을 결정짓는 독립변수로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저자는 정치문화의 역할은 정치변동이 일어나는 각국의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최근에 동남아에서, 특히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태국 등에서, 종교와 전통적인 가치는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응해서, 서서히 부활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종교의 정치적 역할이 커지고 있는데, 도덕적 개혁의 원동력으로 국가정체성을 표현하고 토착적 민주주의를 배양하는 하나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글에서는 태국에서 정치문화의 핵심을 이루는 불교와 정치와의 관계를 살펴보며, 또한 민주화로 향하는 정치변동과정에서의 불교의 정치,사회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