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영학의 고전이론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8.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좋은자료가 되세여!!

목차

Ⅰ. 서 론
Ⅱ. 과학적 관리법
Ⅲ. 일반관리이론
Ⅳ. 관료이론
V. 결 론

본문내용

경영학의 학문적 발전은 20세기 초에 경영조직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한 고전이론가들(classical theorists)에 의하여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 이후에 서구 각국에서는 기업조직이 급속히 발달하기 시작했고, 점차적으로 산업사회가 형성되어 나감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산업조직의 경영이 요구되었으며, 이것이 경영학 연구와 발달에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영조직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그 목적과 방법이 보편적인 이론과 원리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조직체 연구의 초기의 이론들을 흔히 고전이론이라고 부른다. 즉 조직체를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데에는 어느 조직체에서나 그 여건을 막론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원칙(universal management principles)이 있다는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경영이론과 원리로 체계화하고 학문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고전이론은 경영학에 있어서 초기이론에 해당하며 매우 합리적이고 기계적인 사고방식에 입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이다. 생산성이나 효율성이 강조되고 공식조직의 원리와 원칙에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인간을 고려하지 않는 이론이라는 공격을 받기도 하지만 조직은 기본적으로 효율적 경영과 합리적 생산체계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학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고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것으로 테일러(F.W.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H. Fayol)의 경영관리론, 베버(M. Webber)의 관료이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