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독후감]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리스 로마신화 자료입니다.여러모로 사용해도 될 자료입니다.
성심 성의껏 작성한 겁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에이플러스 자료임

목차

▶ 신화의 시작
▶ 신들의 전쟁
▶ 프로메테우스
▶ 판도라의 상자
▶ 지혜의 여신이자 전쟁과 평화의 여신 -아테나
▶ 신화속의 영웅들
-테티스,펠레우스,케이론,파트로클로스,오디세우스,아가멤논,아킬레우스,헥토르....
▶ 트로이의 목마
▶ 신화속에 나타나는 괴물들
-그립스(Gryps),고르곤(Gorgons) 과 메두사(Medusa),미노타우로스(Minotauros)
스핑크스(Sphinx),사티로스(Satyrs),세이렌(Seirenes),아르고스(Argos),케르베로스 (Cerberos),켄타우로스(Centaurs),키마이라(Chimaera),키클롭스(Cyclops),페가수스 (Pegasus),피톤(Python),히드라(Hydra)
▶ 오이디푸스 이야기
▶ 신화속 사랑이야기
1>에로스(큐피드) 와 프시케
2>오르페우스의 사랑
▶ 로마 신화

본문내용

▶ 신화의 시작
천지창조와 신들의 계보에 대하여 서술한 헤시오도스의 《신통기(神統記)》에 따르면, 최초로 ‘무한한 공간’ 인 카오스가 생기고, 뒤를 이어 대지의 여신 가이아(Gaia) 와 모든 물질을 서로 결합, 생성하게 하는 정신적인 힘인 에로스(Eors)가 생겨났다.

카오스(Chaos)는 최초의 우주상태, 하늘과 땅의 구별이 없고 혼돈과 무질서 그 자체인 상태를 말한다. 이 카오스는 형태없는 혼란 덩어리요 한 사물에 불과했으나 그 속에는 여러 사물들의 씨가 잠자고 있었다.

카오스로부터 ‘닉스(Nyx:밤)’ 와 ‘에레보스(Erebos:어둠)’ 가 태어났다. ‘닉스’ 는 밤하늘의 맑은 어두움이고 ‘에레보스’는 땅속의 칠흑 같은 어두움이다. 이 둘은 서로 어울려 맑은 대기인 ‘아이테르(Aither:창공)’ 와 ‘헤메라(Hemera:낮)’ 를 낳았다. 이렇게해서 카오스로부터 모든 천체가 운행할 우주의 드넓은 어둠과 낮과 밤의 세계가 생겨났다. (유재원, 그리스 신화의 세계 참조) 이렇게 형태와 모양이 갖춰진 질서정연한 우주의 모습이 코스모스(Cosmos) 이다.

가이아(Gaia:대지)는 모든 세계의 근원으로, 우선 우라노스(天空)와 폰토스(大洋)를 낳고, 우라노스(Uranus)와 결혼하여 12명의 티탄(Titan) 과 퀴클롭스(Kyklops), 헤라콘케이르를 낳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