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한국고전소설] 최치원전 연구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치원」의 수록 문헌
2. 「최치원」의 작자 문제
1) 조선조 문인 재창작설
2) 나말 여초 문인설
3) 최치원 원작설
3. 「최치원」의 전기 소설적 면모
4.「최치원」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寃死한 두 여귀와의 만남을 다룬 최치원의 명혼담은 중국과 국내의 문헌에 나란히 수록되어 있었던 관계로 일찍부터 그 존재가 알려져 왔다. 이 작품이 본격적으로 학계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게 된 것은 1940년 이인영에 의해 『태평통재』 권68에 실린 「최치원」이 발굴 ․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전기적 성격이 강한 「금오신화」와의 유사성으로 인해 이 작품은 이인영의 논의 이후 항상 우리 고소설사의 출발을 어느 시대로 잡을 지에 대한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한국 문학사에서 소설의 발생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대립되는 두 견해가 있어왔다.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부터라는 견해와 나말 여초의 傳奇에서부터라는 견해가 그것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는 소설에서의 대립 갈등적 요소를 중시하고 이를 사회 ․ 사상사적 흐름과 관련짓는 태도로 1970년대 이전의 모든 논의가 이에 해당한다. 이에 반해 나말 여초의 전기를 소설의 시초로 보는 견해는 우리 소설사의 흐름을 동아시아 한문 문화권의 공통 서사장르인 傳奇가 지니고 있는 장르관습과 관련짓는 태도로 1970년대 이후 주목을 받고 있는 논의이다. 후자의 논의에 불을 집힌 것이 바로 「최치원」의 발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최치원」에 대한 논의는 작품이 지니고 있는 소설적 성격을 중심으로 작품의 작자와 창작 시기를 밝히는 연구 위주로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연구 사료의 부족 등으로 그 결과는 아직까지도 뚜렷한 학설로 정해지지 못한 채 다양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상태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최치원」을 둘러싼 쟁점적 사안들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축척된 연구 성과를 되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이헌홍, 「최치원의 전기소설적 구조」, 『수련어문논집』, 9, 부산여대, 1982.
장효현, 「전기소설의 장르 개념과 장르사의 문제」, 『한국고전소설사연구』, 고려대출판부, 2002.
이헌홍, 「고소설의 기점설정 문제 재론」, 『국문학의 사적 조명』, 계명문화사, 1992.
임형택,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한국한문학연구』, 5, 한국한문학연구회, 1981.
김건곤, 「신라수이전」의 작자와 저작배경, 『정신문화연구』, 3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박일용, 「소설의 발생과 수이전 일문의 장르적 성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소인호, 「전기소설 <최치원>의 창작 경위와 문헌 성격」, 『국어국문학』, 127, 국어국문학회,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