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정책학] 인터넷이 정책집행및 정책평가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정치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정치분야의 변화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직접 국정에 참여하는 전자민주주의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보고서의 인터넷이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성 에 대해서 논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전자민주주의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 먼저 전자민주주의란 무엇이며, 이를 통해 무엇을 실현 시킬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방향성을 확인하여 보고, 마지막으로 그것이 정책결정 및 집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전자민주주의란 일반적으로 정보통신기반을 이용하여 정치과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정보사회의 민주주의를 의미한다. 전자민주주의의 핵심은 단순히 정보기술을 이용한 여론조사나 대민 서비스 제공이 아닌 정치과정에 대한 국민의 직접적 참여, 즉 정부와 국민 사이의 쌍방향적 의사소통에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시민권력의 강화와 민주주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인 정보유통의 속도와 쌍방향성에서 비롯된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정보생산자와 수요자의 물리적 위치에 상관없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빠른 시간에 전달할 수 있다. 전화, 팩스, 편지 등을 이용하던 시대에는 정보에 접근하거나 전달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였으며, 따라서 제한된 사람들만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전달은 비용과 속도에 별다른 제약을 받지 않으며, 정보공유의 범위도 무한하다.
이러한 정보전달의 속도와 함께 정보통신기술이 정치발전과 민주주의 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특성은 정보 흐름의 쌍방향성이다. 과거에는 정보가 주로 정부에서 국민으로, 정당이나 언론 등 매개집단에서 개인으로 전달되었으며, 반대방향으로의 정보흐름은 매우 적었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정보의 흐름을 쌍방향으로 전환시킨다. 과거 대부분의 정보가 정부나 정당, 언론에서 일반시민으로 흐르던 것이 정보화시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