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 황달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4.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생후 일주일 전후로 아기의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황갈색으로 변하며 이를 신생아 황달이라고 한다. 피부와 눈이 빌리루빈이라는 색소에 의해서 노랗게 변하는 상태로 가볍게 지나가는 것에서부터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황달까지 다양하다.
신생아황달은 만삭아의 약 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되는데 혈중 빌리루빈 이라는 물질이 피부에 침착되어 생깁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빌리루빈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황달에 잘 걸리게 되죠. 신생아에서 흔히 보는 황달을 생리적 황달이라 부르며 심각한 현상은 아니지만 아기가 심각한 병이 있을 때, 그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심하면 아기의 뇌에 심각한 손상을 주어 성장하는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황달이라는 것은 우리 몸속에서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이 증가함으로서 나타나는 몸의 이상을 말합니다. 빌리루빈은 몸속의 적혈구가 분해되면서 주로 생기며(80%), 기타 간 Cytochrome P-450 등의 적혈구와 상관없는 성분으로부터 생기기도 합니다(20%).
적혈구는 피 속을 돌아다니다가 오래되어 그 수명을 다하면 간, 비장, 골수 등의 장소에서 분해되어 제거됩니다. 이 과정에서 빌리루빈을 형성하는데, 이 때까지는 단백질과 결합 안 된 자유로운 형태로 glucuronide 등과 포합하지도 않은 비포합성 빌리루빈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