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오디세이, 미의의미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4.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예술에 대한 고찰 2.한국 문학의 미의식과 `멋`의 개념 3.미학오디세이를 읽고..

목차

1.예술에 대한 고찰
2.한국 문학의 미의식과 '멋'의 개념
3.미학오디세이를 읽고..

본문내용

예술의 개념부터 정리해 보면 작품의 창작과 감상에 의해서 정신의 충실체험(充實體驗)을 추구하는 문화활동. 문학·음악·조형미술·연극·무용·영화 등의 총칭이다.
예술현상 자체는 동양·서양을 불문하고 고대부터 존재해 왔는데, 문학·음악·미술 등을 포괄하여 하나의 영역으로 보는 생각, 즉 유개념(類槪念)으로서의 예술은 거의 18세기 중엽의 서유럽에서 성립된 것이다. 이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예술은 먼저 <아름다운 아트>, 즉 영어로는 finearts, 프랑스어로는 beaux―arts로 표현되었다. <아름다운 아트>는 예술 일반을 가리키며 조형미술을 뜻하기도 한다. 한편, <예술>이라는 한자어는 《후한서(後漢書)》에서도 쓰인 오래된 말로서 학문과 기예를 가리켰다. 즉 오늘날 예술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것은 그 일부분에 불과하였다. 그 점은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18세기 말에는 단적으로 art라 하여 예술을 가리키게 되지만, art는 원래 훨씬 넓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가상과 현실에서의 원시예술은 예술의 출현 원인을 유희, 노동, 주술이라는 큰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그 중 주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 가장 신빙성 있다고 말할 수 다. 그 이유는 인간이 집단을 형성하고 생존 문제, 자연 적응을 위해 주술이 등장했다고 보는 것이다.
예술은 미적 욕구를 바탕으로 현실과 가상이 분리되는 순간 탄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