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설비] 변전소답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가서 사진도 찍었습니다..
이거 쓰느라 힘들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맞아서 주위에 수․변전 관련된 곳을 물색해 보았다. 집 근처에 한국전력 강남지점이 있어서 그곳으로 가서 조사를 하려고 하였는데, 그곳은 옥내변전소여서 관계자 외에는 출입하지 못할 것 같아서 학교 근처의 용인변전소를 찾아가기로 결정하였다.
마침 5월 25일 수업이 일찍 끝났는데 전체 프로젝트모임이 있어서 공강 시간이 많이 남아서 용인변전소를 찾아 갔다.
막상 변전소 앞에 가보니 정말 감탄이 나올 정도로 웅장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변전소 주위는 울타리가 쳐있고, 문은 잠겨져 있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초인종을 눌러보았는데, 그곳 관리인이 다음날 찾아오라고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담 밖에서라도 디지털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있었다. 그림 2에 첨부된 사진은 그때 바깥에서 울타리 사이로 렌즈를 넣어 촬영한 사진인데 사진의 양 옆쪽에 있는 장치는 자동고장 구분개폐기(ASS)로 추정이 되며, 가장 왼쪽 위에는 피뢰기가 달려있었다. 자동고장 구분개폐기는 설치 취급이 간편하고 안전도가 높은 장치로서, 고장구간을 자동으로 분리하는 장치라고 배웠었다. 피뢰기는 상규 전압의 수배에 달하는 이상 전압이 선로에 나타나서 변전소를 내습하게 될 때 변전소 내에 설치된 기기의 절연 강도만으로 견디게 한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습하는 이상 전압의 파고 값을 저감시켜서 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