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 차의유럽전래와영국의차문화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08.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1. 차(茶)란?
2. 차의 유입
3. 차의 전래로 인한 변화들
영국내의 변화들
1>영국 내에 자리잡은 차문화
1) 티가든
2) 애프터눈 티
3) 티가든과 애프터눈 티 그리고 차 문화
2> 차에 대한 예찬들
3> 차에 관한 어휘들
차로 인한 부가적인 변화들
1> 도예기술의 발달
2> 조선기술의 발달
4. 과거와 현재의 차의 기능과 그 의미
결론

본문내용

차는 중국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 차는 유럽으로 건너간 그 중대한 사건은 유럽에서 중국 붐을 일으키게 할 만큼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리고 전 유럽에 차는 하나의 유행으로 번졌다. 차는 유럽상류층에만 적용되는 그들만의 문화코드였다. 이런 유행이 끝나고 유럽의 각국은 자신들만의 음료를 찾아 나섰다. 하지만 그 유럽국가 중에서 유독 영국은 차를 고집하였고, 그들만의 독특한 차문화를 발달시켜갔다. 그리고 그들의 차문화는 기타 다른 영역에 자극을 주기도 하였다.
차는 영국인의 문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화 아이콘 이다. 차는 상류층의 문화를 나타내기도 했었지만, 차의 대중화 후에는 영국의 국민문화를 나타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키워드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Tea Time이라는 단어가 매일 규칙적으로 지켜지는, 별것 아닌듯하지만, 매우 독특한 생활방식의 기본에는 차에 대한 그들의 애정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애정을 설명하지 않고서 영국의 문화를 이해하기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제 차는 그냥 단순한 음료라기 보다는 영국이라는 한 국가를 나타낼 수 있는 음료가 되었다. 이제 차는 롱런하는 영국의 문화코드로 자리잡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