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역] 통화선물거래 및 시장과 환위험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1. 통화선물거래와 환위험관리
1) 통화선물거래의 개념과 특징
(1) 통화선물거래의 개념
(2) 통화선물거래의 기능과 특징
2. 통화선물시장의 구조
1) 통화선물시장의 참가자
2) 통화선물시장의 구성
(1) 선물거래소(Futures Exchange)
(2) 결제기관(Clearing House)
(3) 선물거래대상상품

3. 통화선물거래를 이용한 환위험 관리
1) 통화선물을 활용한 거래
(1) 매입헷지 거래
(2) 매도헷지 거래
(3) 차익거래(재정거래)
(4) 투기거래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래 필요한 외환을 미리 거래하는 방식은 1960년대 들어 다국적기업의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과 유럽의 소수은행들이 참여하는 외환시장에서 선물환거래 또는 외환 스왑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매매당사자가 직접 계약이행 상대방이 되기 때문에 웬만한 공신력이 없이는 시장에 참여하기가 어려웠다.
1960년대 후반 들어 달러 불안이 고조되기 시작하자 세계 외환시장거래량이 크게 늘어났고 이에 따라 외환시장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누리던 딜러, 브로커들의 수입이 급증하였다. 각국이 변동환율제로 이행하면서 기업의 환위험은 전례 없이 커졌고 투기자본이 단기간에 급속하게 외환시장으로 유입되었다.
이러한 사태발전은 1970년 들어서 시카고 선물시장에서 자유시장 경쟁원리에 입각하여 외환시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시카고 대학의 밀튼 프리드만 교수는 당시 CME 회장인 리오 멜라메드에게 축산물 선물거래방식을 외환거래에 그대로 응용한 통화선물(currency futures) 거래를 시도해 볼 것을 권고하였다.
1972년 5월 드디어 CME에서는 달러/엔, 달러/마르크, 달러/파운드 등을 대상으로 한 선물거래를 개시하였다. 초기의 CME 통화선물거래는 대성공이었다. 선물거래소의 투기거래 소화능력이 뛰어난 점도 있었지만 당시 환율이 급변하였던 것이 성공의 주요인이었다. CME 통화선물의 성공은 농축산물위주로 이루어지던 선물거래에서 채권, 금리, 주가 등 금융상품을 대상으로 한 금융선물거래 시대의 개막을 가져왔다.
1980년대 들어와서 런던, 파리, 싱가포르, 동경 등 세계 각지에서 선물거래소가 세워지고 통화선물거래가 도입되는 붐이 불었다.

참고 자료

외환관리론 성용모 지영사 1998
외환관리론 김정수 두남 2000
외환론 오영택 학문사 1997
외환리스크 관리 금융감독원 탑존 2002
외환론 최생림 박영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