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서양고대사] 로마의 팽창기-아우구스투스에 의한 팍스 로마나의 확립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
3.제정의 성립과 로마의 평화
1)제정의 구조
2)로마의 평화
4.아우구스투스 치하의 사회
1)계층구조
2)제국의 숭배의식과 제국의 통일
3)거동과 도덕
4)로마와 이탈리아의 노예제
5.아우구스투스 치하의 변경과 속주
6.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현대를 흔히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시대라고 부른다. 팍스 아메리카나는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미국 주도하의 평화를 뜻하는데, 미국의 정치, 경제의 영향력 아래서 세계가 평화를 이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팍스 아메리카나의 개념은 고대 로마의 ‘팍스 로마나(Pax Romana)'의 개념을 응용한 것이다.
기원전 753년 레무스(Remus)의 쌍둥이 형인 로물루스(Romulus)에 의해 팔라티노스 언덕 위에 건국되었던 작은 나라인 로마(Roma)는 제3차 포에니 전쟁(BC149~146)에서 카르타고(Carthage)에 승리를 거둠으로써 지중해 세계를 장악하게 되었고, 팍스 로마나의 시대를 열었다. 이러한 팍스 로마나는 카이사르(Caesar)를 거쳐 그의 후계자인 아우구스투스(Augustus)에 의해 확립되게 된다.
아우구스투스를 우연히 크게 이름을 얻은 다음 조직적으로 그의 적을 제거해서 살아남아 제국을 시작했던 하나의 모험가로 보든, 또는 로마를 혼란으로부터 구했던 현명하고 관용하며 전체적으로 자선심 많은 감독관으로 보든 간에 그에 의해 지중해 전 세계에 있어 이른바 팍스 로마나라는 새로운 출발이 시작된 것만은 사실이다.
‘로마인 이야기’의 저자인 시오노 나나미는 ‘팍스 로마나는 안전보장의 명제를 넘어선 하나의 문명이다.’라고 말했다. 이하에서는 ‘팍스 로마나’를 확립하고자 애쓴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지중해를 중심으로 서쪽은 대서양, 북쪽은 라인 강과 도나우 강, 동쪽은 유프라테스 강, 남쪽은 사하라 사막에 까지 미친 로마에 의한 평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西洋史槪論, 민석홍, 삼영사, 2002.
로마인에게 묻는 20가지 질문, 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2000.
서양 고대의 역사와 문화, Henry C. Boren, 이석우 역, 탐구당, 1999.
로마사입문-공화정편, 허승일,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로마인이야기1-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않았다, 시오노나나미, 한길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