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학 ] 유전자의 상호작용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대립유전자간 상호작용
2. 비대립유전자간 상호작용

본문내용

식물의 표현형(表現型)은 그 개체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형과 생육환경에 의하여 결정이 된다. 유전자형(遺傳子型) 또는 유전자조성(遺傳子組成)이란 동일한 세포안에 존재하는 유전자들의 조합상태를 뜻하며, 어떤 형질의 표현형이 결정되기 까지는 주어진 생육환경에서 그 형질의 발현에 관여하는 대립유전자 및 비대립유전자가 작용하여야 한다.
1. 대립유전자간 상호작용
- 대립유전자(對立遺傳子, allele)는 염색체 상의 위치, 즉 유전자자리(遺傳子座, locus)가 뚜렷한 유전자로서 어떤 염색체상의 동일한 유전자자리에 위치한 둘 이상의 유전자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상동염색체상에서 동일한 자리에 위치하여 대응관계에 있는 유전자를 대립유전자라고 한다. 2배체 이상의 생물에서 1쌍의 대립유전자는 동형접합 또는 이형접합의 형태로 존재하고 이형접합의 상태에서는 대립유전자 사이에 다음과 같은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① 완전우성(complete dominance)
대립유전자 A와 a 에 의하여 발현되는 특성일 경우 유전자형이 이형접합인 Aa의 표현형이 우 성유전자 동형접합 유전자형인 AA의 표현형과 동일할 경우 이들 대립 유전자 사이에는 완전우 성(完全優性, complete dominance)의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예) 보통옥수수에 관여하는 Su 유전자와 단옥수수에 관여하는 su 유전자
-> 완전우성 또는 완전열성의 관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SuSu 동형접합자를 가지는 보통옥수 수는 Susu의 이형접합자를 가지는 보통옥수수와 표현형이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