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범죄학] 여성살인범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1.06 |등록일 200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분노이론 및 선행연구의 결과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를 표출하는 유형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분노를 경험할 때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는데, 이에는 분노표출, 분노억제, 그리고 분노조절로 그 특성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화를 유발한 대상이나 외부의 환경에 분노를 표출시켜 행동을 나타내는 반면에, 화가 나도 표현하지 않고 속으로만 삭이는 사람이 있다. 겉으로 화를 표현하지 않는 사람들은 분노감정을 더 약하게 경험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지 않으려고 억제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분노감정을 억지로 참는 사람에게 고혈압 등 심장질환이 더 많다는 것은 정서의 억압기제와 신체생리반응과의 관계를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인에게 '홧병'이라는 독특한 병명이 존재한다는 것은 한국인이 분노감정의 처리양태를 설명하는 흥미로운 점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강지원, "청소년 인성지도의 실천적 방향", 청소년의 비행심리와 인성지도, 1994.
김상희외 1인, "살인범죄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2.
김준호, "청소년의 긴장과 비행",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1996.
김한식, 분노는 조절할 수 있다, 대전: 육군본부, 1998.
박미숙, "여성범죄문제에 대한 논의현황과 과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 소식, 통권 제59호, 2000. 5.
박순진, "살인사건의 발생실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소식 통권 제59 호, 2000. 5/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