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과 문학교육방법론] 전통적 체념의 정서와 불교적 선(禪)사상으로 표출된 겨울노래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세영 시인의 겨울 노래를 분석하고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한 글입니다. 문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교직에 뜻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세영 시인의 '겨울 노래'전문 소개
2. 작품 해설
3. 지도의 중점
4. 작가 소개

본문내용

이 시는 여러 가지 점에서 < 구룡사 시편 >의 연작시의 전통주의적 품격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도 산은 고독과 단절의 공간이며 허무의 공간이다. 동시에 그것은 온갖 생명체를 감싸안는 모성의 공간이다. 이러한 산을 배경으로 이 시는 우리의 마음속에 고향의 이미지로 간직된 세계가 현실 속에서 그 색채가 바래고 옛 모습을 잃어버린 공간을 산이라는 허무의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작가가 그 산을 바라보는 시각은 허무한 세계를 불교적 선(禪)의 의미로서 자유롭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느낄 수 있다. 근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현대인의 조급함과 몰인정이 불교적인 넉넉한 우주관으로 승화됨을 느끼게 하는 시라고 생각된다.
이 오세영 시인이 찾은 산 혹은 산문이란 그러한 선적(禪的) 초월의 세계 혹은 종교적 완전성을 향해 나아가는 문턱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러한 불교적 인식론과 전통적인 체념의 정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작품이 바로 <겨울 노래>이다.

참고 자료

오장환 외(1989), 한국해금문학전집(정지용, 임화 외 시인선 2), 삼성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