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위주의와 소비에트 공산주의 언론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권위주의 이론과 맑스주의적 소비에트 이론과는 가장 많은 유상성을 갖고 있다. 맑스주의적 이론은 초기의 권위주의 이론에 그 기원을 갖는 것으로, 산업혁명 및 그것이 산출한 여러 문제를 고려해서 수정된 것이다. 공산주의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하여 공산당에 의한 <프롤레타리아의 독재>를 완성시킬 필요성을 강조한다. 공산주의 이론에서는 자본주의의 잔재가 일소될 때까지의 과도적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이 독재 정치는 생각하기 따라서는 다른 역사적인 절대주의 형태와 일치하고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는 국가를 지지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국가의 목적 달성을 돕는 것이 미디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소비에트 제도는 두가지 면에서 다른 권위주의적 제도와 다르다. 첫째로, 공산주의자는 세계 혁명의 달성을 위한 선동 수단으로 매스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공산주의하에서 국가는 매스미디어가 국가 정책을 방해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으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국가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둘째로, 가장 중요한 차이는 공산주의하에서는 국가가 대중에게 도달하는 모든 통로의 독점권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