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뢰받는 정부를 읽고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들어가며
제1부 신뢰:높은 성과에 숨은 요소
제1장 현대 조직의 신뢰 위기
제2장 조직성과와 역동적 신뢰
제3장 신뢰의 장벽 극복

제2부 신뢰받는 조직 구축의 비결
제4장 신뢰받는 리더십 : 사람들의 방향 설정 조력
제5장 참여와 관여 창출
제6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제7장 공정한 근무평가와 인센티브제도
제8장 권력/정치적 행동/갈등관리

제3부 공공조직의 해방 :
관료제적 성격을 띤 기계적 조직의 초월
제9장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을 위한 재훈련
제10장 인사체계의 활성화

결론 : 신뢰도 높은 공공조직의 비전 실현

마치면서(私見)

본문내용

들어가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제1부에서 신뢰에 대한 주제를 소개하고 공공기관에서의 신뢰상태를 지적하면서 신뢰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이론인 신뢰, 학습, 높은 성과간의 관계를 제2부에서는 제도적 신뢰체계를 구축하는 조직과정으로 논의를 옮겨 설명하고 있으며, 신뢰받는 조직구축의 비결, 신뢰받는 리더십을 위해 제3부에서는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기법이 신뢰구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어떻게 변화되고 신뢰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밝히고 있다. 결론에서의 논제는 행정에 대한 전통적이고 관료제적인 접근은 조직에서 더 높은 신뢰, 더 높은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신뢰는 개인이나 조직이 공정하고 믿음직스러우며, 윤리적이고 유능하며 위협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의 표현이다. 일의 세계에는 만연(蔓延)한 “신뢰의 틈”이 있으며 이 신뢰의 틈은 넓어져 가고 있다. 여기서 신뢰의 틈이 커져갈수록 조직을 부패시키고 높은 성과를 저해한다. 신뢰의 상실은 조직에서 체계력(system power)의 상실을 의미하며, 신뢰는 조직이 특별한 일들을 성취할 수 있게 만드는 응집성을 가진 하나의 통합적 기제이다. 신뢰는 사회적 자본이다. 이것은 갈등을 완화시키고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며 협조성을 용이하게 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또한 신뢰는 사람들이 보다 만족스런 관계를 인식하도록 해주고 조직학습을 증대시켜 변화를 진전시킨다. 신뢰는 적극적인 심리적 자세이다. 그러므로 신뢰는 조직 내에서 회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