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보건] 의약품 오남용의 실태 및 대책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의약품 오남용 실태
1. 진통제
2. 항생제
3. 탈리도마이드
4. 한약
5. 수면제

Ⅲ. 의약품 오남용의 대책

본문내용

Ⅱ. 의약품 오남용 실태

심각한 의약품의 오남용에 대한 환경 개선에 노력을 기하고 있고 약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의약품의 오남용이 심각한 실정이다. 그럼 의약품 별 오남용 사례와 부작용 등을 알아보자.

1. 진통제
진통제는 일명 두통약으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코데인 등 처방 없이 쉽게 살 수 있는 의약품이다. 우리나라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현대사회에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생활하는데 두통은 빼놓을 수 없는 만성 질환이다. 나와 같은 경우처럼 입시경쟁에 시달리면서 겪었던 두통은 정말 수험생활을 해나가는데 적이되는 고질적인 병이었다. 이런 시기에 격었던 고통은 모의고사와 각종 시험들을 치루는 동안에 받은 스트레스, 그후의 긴장감 해소를 위한 과도한 음주와 외에 수업시간 내내 작동되는 에어컨의 찬 바람,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이 었다.
증상은 눈 안쪽에 약간의 통증이 따르고 관자놀이와 치아로 확산되었으며 한쪽 눈의 뒤쪽 또는 한쪽 눈 주위에서 지속되며 몹시 괴로웠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동반 증상으로는 통증이 있는 쪽 눈에 눈물이 나며 안구충혈이 나타났다.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게 되며, 통증이 매우 심해서 누워 있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고 여기저기 왔다 갔다하고 속이 약간 메스꺼운 증상과 구토의 경우도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