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국문학사] 국문학사속의 여성문학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론과 본론, 결론이 명확하고 각 부분들이 치밀하게 구성된 것을 보시면 허접하게 어디서 짜집기 한게 아닌 걸 아실 겁니다. 국문학사 수업 시간에 배운 교재와 논문등을 찾아서 참고해서 제가 직접 쓴 것 입니다.
처음에 제가 레포트안에 다룬 각 상세 작품들로 국문학사표를 만든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목차

※ 국문학사 속의 여성영웅문학사 표
Ⅰ. 서론
Ⅱ. 여성영웅신화
ⅰ) 초공본풀이
ⅱ) 삼공본풀이
ⅲ) 세경본풀이

Ⅲ. 여성영웅소설
ⅰ) 박씨부인전
(조선시대 작자·연대 미상의 고대소설, 약 1747년1763년 사이일 것으로 추정됨)
ⅱ) 금방울전
(조선 후기의 작품으로 보이는 작자 ·연대 미상의 전기소설)
ⅳ) 홍계월전
(조선시대 작자·연대 미상의 고대소설)
ⅴ) 방한림전
(조선 후기에 출현한 작자 미상의 고대소설)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국문학사에 시대 변화와 더불어 많은 변화가 있었다. 나는 그중에 여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어떤 시기에 어떤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과 관련된 어떠한 문학이 생성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고대시대에 지모신 등의 역할로 여성이 중시되었던 신화와 중세 후기에 중세의 이념이 점점 붕괴되면서 여성들이 문학의 향유층으로의 폭을 넓혀가면서 등장하게된 여성문학 그중 여성영웅소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Ⅱ. 여성영웅신화
앞서 살펴본 초공본풀이, 삼공본풀이, 세경 본풀이에서의 여성 주인공들은 문화에서 유표성을 띤 자들이다. 그런데 서사는 바로 이런 불균형에서 오는 대립과 그로 인한 긴장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그들의 유표성은 큰 의미를 갖는다.
세 편의 신화에서 주인공들은 기존 문화의 위계를 위반한다. 또한 이들은 기존 위계를 위반한 결과로 집에서 추방당하여 여행을 가게 된다. 그리고 이때 여행의 과정에서 이들은 이 세계도 저 세계도 아닌 영역에서 시련을 겪고, 그 경계의 상황을 넘고, 초월적 세계에 도달하여 존재의 변모를 경험한다. 따라서 이들은 여성영웅들도 남성영웅들과 마찬가지고 영웅이 된다. 그런데 남성영웅들과 차이가 있다면 그것을 여성 영웅들의 위계에 대한 위반이 여성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는 점과 그들의 여행이 스스로의 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가해진 처벌로서의 추방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정병헌·이유경 저, 2000년 8월 26일 초판발행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장덕순 외 3인 공저, 1971년 11월 15일 초판발행
『민족문학사 강좌(上)』,창작과비평사, 민족문학사연구소 엮음, 1995년 7월 20일 초판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