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생활과 건강 ] 지나친 음주가 미치는 인체에의 악영향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입부는 제출하는 이가 정말 보고서를 진지하게 작성하였음을 교수님께서 느끼시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KBS다큐멘터리를 시청후 작성했기때문에 그곳에서 실시한 실험결과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보고서에 인용하였습니다. 또한 음주와 관련하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문제들 외에 알콜로 인한 호르몬이상도 언급하였고, 이와 함께 유방암을 유발하는 여성홀몬분비를 촉진시켜 여성은 유방암, 남성은 유방발달이라는 인체에의 영향도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태아에의 영향에 관해서 자세히 작성하였고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음을 살짝 언급하며 결론을 맺었습니다.

목차

(알콜과 기억력과의 상관관계, 각종 질병과의 상관관계)

■저는...
■알콜이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
■알콜의 체내분해와 영향
■알콜분해효소가 없는 사람
■알콜의 악영향
■알콜의 긍정적인 영향
■결론

본문내용

실험의 도우미로 선정된 오승근氏는 평소 주량이 소주 7병이다. 그날도 그는 동료들과 소주를 마신후 귀가중 포장마차에 들러 한잔 더 마셨다. 그리고 택시를 타서 요금을 제대로 지불 못할 정도로 만취상태인채로 귀가를 하였다. 다음날 그의 전날 저녁에 대한 기억은 뒤죽박죽이다. 포장마차에서 글라스로 소주를 들이키던 순간 그의 기억은 끊겼다.

이러한 오승근氏의 뇌를 단층촬영한 결과 그 기능이 저하된 증거로 뇌의 상당부분이 보라색으 로 나타났다. 지나친 알콜섭취가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 공급을 차단한데서 비롯된 현상이다.
오氏와 마찬가지로 순두 99.5%의 알콜을 마신 피실험자에게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알콜이 자극물질과 수용체가 만나는 것을 방해하고 특히 해마에 영향을 많이 끼쳐 이것이 빈 번해지만 뇌의 부피가 감소하고 결국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다. 실험용 쥐를 이용한 실험은 이 를 잘 증명해준다.

실험용 쥐에게 2달간 지속적으로 알콜을 주입하면서 그 상태를 지켜보았다. 그 과정에서 9마리 중 5마리가 죽었고 나머지 4마리도 운동능력 저하와 학습내용을 망각하여 실수가 많아지는 등 뇌활동이 현저히 저하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의 임상실험과 쥐실험의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 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KBS 다큐멘터리 알콜에 관한 건강보고서란 프로그램을 정말 꼼꼼히 시청한후 제 경험과 함께 정성껏 작성하였기 때문에 보고서와 관련하여 참고할만한 자료는 없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